전력도매시장참여

전력수요관리 참여절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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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요반응자원 전력거래

​​○  매니지온에서는 고객사의 실시간 전력사용 데이터를 매시간 분석하여 시간별 고객기준부하(CBL)을 산정합니다.

​○  산정된 CBL 데이터는 감축발령 시 각 고객사의 감축 기준점이 됩니다.

​○  운영예비력 500만kW 미만 또는 일일 수요예측이 직전 피크기간의 최대 전력을 갱신할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이 지시됩니다.

○  원자력, 석탄 등 대규모 발전설비 고장 또는 수요예측 오차로 인한 계통한계가격 상승 시에도 감축 시행합니다.

○  주말, 공휴일은 제외, 평일 9시~20시까지(12~13시 제외), 연간 60시간 기준 1일 최대 2회 발령 가능하며, 최소 2시간 최대 4시간입니다.

 

 

  • 01
    전력거래소
    감축준비지시발령 (1시간전 )
    • 전력거래소에서 1시간전 감축준비지시 발령 (문자 통보)
  • 02
    매니지온
    1. 감축준비지시 통보
    2. CBL 산정 후 데이터 전송
    • 고객사 담당자(정/부)에게 예비발령 문자메시지 통보
  • 03
    전력거래소
    감축시행지시 발령(30분전)
    • 전력거래소에서 30분전 최종 감축지시 발령 (문자 통보)
  • 04
    매니지온
    감축시행지시 통보
    • 고객사 담당자(정/부)에게 확정 문자메시지 발송
  • 05
    고객사
    감축시행지시에 따른 부하감축 이행
    • 각 고객사별로 감축시행지시에 따른 부하감축 이행
  • 06
    매니지온
    1. 전력감축 현황파악 (I-Smart)
    2. 감축량 산정 후 전력거래소 및 각 고객사에 통보         
    • 한전 I-Smart  데이터와 CBL를 통한 감축현황 분석
    • 계약 감축량 미이행 시 고객사와 원인분석 후 대책 수립
    • 고객사 담당자(정/부)에게 감축이행보고서 발송